DEV1TEAM @SCORBIT : 

VR HMD를 쓸 경우에는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클래식한 입력 장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VIVE나 Oculus와 같은 VR 제조사에서는 Gyro, IR, 터치 등 다양한 센서가 포함된 컨트롤러로 사용자에게 인터랙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정확하게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몇몇 제조사들은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보여 주었던 것처럼 사람의 손을 사용해서 인터랙션을 할 수 있도록 글러브 형태의 입력장치를 개발합니다.

스톤에서는 VR 프로젝트에 Noitom사의 Hi5Glove를 적용하였습니다.

Hi5Glove는 AA배터리를 사용하고, 손등 부분에 햅틱 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손가락별 햅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손가락 5개와 손바닥 방향을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ty3d와 제조사에서 제공한 SDK를 사용해서 개발했으며, 손가락으로 각 메뉴를 터치하는 기본적인 동작뿐만 아니라
UI를 호출할 때 허공에서 손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거나, 주먹을 가볍게 쥐고 상태값을 변경하는 등의 다양한 제스처를 통해 사용자가 손쉽게 가상공간 내에서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총 3가지 브랜드의 VR Glove를 사용해 보았지만, 세 제품 모두 센서를 통해 손가락을 감지하다보니 각도에 따라서 손가락이 꺾인 상태로 보이거나 손가락이 접히지 않는 등 일부 한계도 있었습니다.
VR 생태계가 발전하면서 이러한 글러브들의 한계점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Noitom은 Motion의 스펠링을 반대로 해서 지은 이름일까요?
* Hi5Glove는 VIVE Tracker가 필요합니다. 사이트에서 같이 구매하시는 게 조금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메뉴